이너피스

건강과 관련된 정보를 적습니다.

  • 2024. 4. 26.

    by. 이너피스백

    목차

      현대인들은 장시간 컴퓨터, TV, 핸드폰 등의 전자 기기를 사용하며 생활합니다. 이로 인해 많은 사람이 시력 저하를 경험하며, 한번 나빠진 시력은 쉽게 회복되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현대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스마트폰의 경우 노안이 주요 원인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일상 속에서 간단하게 실천할 수 있는 몇 가지 운동과 생활 운동을 통해 시력을 개선하고 눈 건강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한 번 나빠진 눈은 단번에 좋아지고 회복되기 힘들기 때문에 좋을 때 잘 관리해야 합니다.

      시력을 좋아지게 하는 운동 및 방법
      시력을 좋아지게 하는 운동

      시력 개선을 위한 생활 속 조언

      안과 정기검진하기: 우리 몸 건강은 주기적으로 정기검진을 합니다. 하지만 안과에 들려 정기적으로 검진을 하는 분들은 드뭅니다. 안과 검진도 정기적으로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시력보호 차원은 물론 백내장이나 당뇨망막 병증 등의 위험한 질환을 예방하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노안이 발생할 수 있는 시기인 30-40대 성인들에게 특히 정기적인 눈 검사를 권장합니다.

       

      원근 스트레칭: 오랜 시간 가까운 한곳을 바라보는 습관은 눈의 조절 능력을 떨어트립니다. 특히 스마트폰을 요즘 장시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가까운 물체와 먼 물체를 번갈아 가며 쳐다보고, 눈의 초점 근육을 주기적으로 운동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선글라스 쓰기: 특히 자외선이 강한 날은 선글라스를 착용하여 백내장의 위험성을 낮춰 줘야 합니다. 한국에서는 특히 선글라스를 어색하여 잘 안 쓰는 경우가 많은데요. 선글라스를 착용하여 안과질환을 미리 예방해 주고, 또한 태양의 가시광선을 막아주기 때문에 외출할 때 꼭 선글라스를 착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눈 따뜻하게 유지하기: 안구 주위를 따뜻하게 하는 것은 혈류를 개선하여 시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스팀 타월이나 손으로 문질러 발생시킨 열을 눈에 1분 정도 올린 후 눈동자를 상하좌우로 돌려줍니다. 이러한 생활 속 습관을 꾸준히 하면 눈의 노화와 시력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블루 라이트 차단: 요즘 스마트폰에는 기본적으로 탑재되고 있는 기능인 블루 라이트 차단 기능을 아시나요? 스마트폰에서 나이트 시프트 모드를 사용하면 블루 라이트 차단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블루 라이트는 멜라토닌 호르몬 분비를 억제하여 숙면을 방해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잠들기 전 30분 동안은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어두운 곳에서 밝은 화면인 스마트폰을 장시간 주시하게 되면 눈은 큰 피로감을 느끼게 되어 숙면은 물론 안과 질환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시력 개선을 위한 운동

      안구마사지: 안구 주변의 뼈를 지압하는 방법입니다. 안구의 위쪽 뼈(엄지)와 아래쪽 뼈(검지)를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지그시 눌러 주는 안구 지압법입니다.

       

      지압법: 양손바닥을 비벼 열을 낸 후, 눈 주변에 10초에서 30초 정도 지긋이 올려 눌러주는 지압법 이 운동은 눈의 혈류를 개선해 주어 시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눈 근육 단련 운동: 눈을 감은 채 따뜻한 수건이나 스팀타월을 눈 위로 올려 눈동자를 상하좌우로 돌려주는 운동법입니다.

       

      숫자 보기 운동: 멀리 떨어진 건물이나 광고판의 숫자를 하나씩 보며 집중하는 운동입니다. 가까운 한곳을 자주 보는 현대인들에게 시력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눈의 초점을 멀리 있는 대상에 맞추고 조절하는 연습을 하는 과정입니다.

       

      가보르 패치 시각 트레이닝: 일본 안과 전문의 히라마쓰 루이가 제안한 방법으로 줄무늬 그림을 통해 안구 운동을 하는 방법입니다. 이 트레이닝은 시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하루에 3분 동안 실시합니다.

       

      시력에 좋은 대표적 식품

      당근: 당근은 많은 비타민 중 특히 비타민 A가 풍부합니다. 비타민A는 망막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야맹증 예방과 시각 형성에 필수적이며, 안구 건조증 및 감염성 질환으로부터 눈을 보호해 주는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등 푸른 생선: 삼치, 꽁치, 고등어 등의 등 푸른 생선에는 오메가3와 비타민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오메가3와 비타민A는 어두운 곳에서 시각 적응을 돕는 데에 필수적이고 안구 건조를 예방해 줍니다. 특히 오메가3는 안구의 건조함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어 주기적으로 장기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베리류: 블루베리, 블랙베리, 딸기, 라즈베리, 아로니아 등의 베리류에는 비타민 C와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합니다. 비타민 C와 안토시아닌은 눈의 피로를 개선하고, 안구의 예민함을 덜어주는 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은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눈을 보호하는 효과도 매우 훌륭합니다.

       

      시력 보호에 효과적인 영양소

       

      루테인: 루테인은 눈 건강 영양제로 가장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루테인은 눈 건강을 지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시력 저하를 방지합니다. 또한 노화로 인한 안질환인 황반 변성을 예방하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루테인은 주로 녹황색 채소(시금치, 케일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A, C, E: 당근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A는 시각 적응과 야맹증 예방에 도움을 주며, 비타민 C와 E는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영양소들은 눈의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고, 눈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오메가-3 지방산: 안구 건조증을 개선하고, 황반 변성과 같은 눈 질환을 예방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오메가-3는 등 푸른 생선(고등어, 삼치, 꽁치)뿐만 아니라 치아씨, 아마씨 등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시력은 한 번에 회복하기 어렵습니다. 시력 개선을 위한 노력은 하루아침에 눈에 띄는 효과를 보기 힘들 수 있지만, 생활 속에서 꾸준한 노력과 관리를 한다면 분명 긍정적인 변화를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시력은 정말 중요하기 때문에 건강한 시력을 위해 위의 방법들을 하나씩 꾸준하게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